[당신이 공부를 해야 하는 12가지 이유]






교육 관련 직종에 종사 하다보니 많은 학생들을 보게 됩니다.


열심히 하는 학생도 있고, 불성실한 학생도 있습니다. 성적이 좋은 학생도 보고, 좋지 않은 학생도 보게 됩니다.


크게 나누자면 긍정적인 방향으로 뭔가를 하는 부류와 부정적인 방향으로 뭔가를 하는 부류가 있습니다.


과연 두 부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물론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만 가장 큰 차이점은 목적의식입니다. 


즉, 이유를 알고 하느냐, 아무 이유 없이 하느냐의 차이입니다.


쓰다 보니 공부 이야기 카테고리 글들이 '무슨 무슨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는 글이 주를 이루게 되었습니다만


오늘도 역시 '여러분이 공부를 해야 하는 12가지 이유'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그럼 여러분이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공부는 계층 간 격차를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


다이아몬드 수저, 금수저, 은수저, 흙수저 이런 말을 자주 보고 듣게 됩니다. 이전에는 없었던 표현입니다. 


이는 의미하는 바가 큽니다. 슬프게도 이미 사회 계층 간 빈부격차가 심화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상위계층으로 가기 위한 사다리는 점점 사라지고 있으며 개천에서 용이 나는 모습은


더 이상 보기 힘들어졌다 말합니다. 따라서 계층 간 출발선은 격차가 벌어질 것입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좋은 수단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공부(교육)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합니다.




#2. 열공은 부모님을 춤추게 한다.


부모님께서 여러분에게 공부와 관련해서 잔소리를 하십니다. 당연히 여러분은 잔소리가 듣기 싫습니다.


그런데 부모님께서 잔소리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봤는지 모르겠습니다.


여러분을 통해 대리만족의 기쁨을 느끼는 부모님도 계시겠지만 그것보다 여러분의 부모님은 


이미 경험을 해봤기 때문에 잔소리를 하시는 것입니다. 


공부를 해서 많은 것을 배워두면 나중에 여러모로 쓰임새가 많으며 사회에서 굉장히 유리합니다. 


여러분의 부모님은 이런 사실을 이미 경험하셨기 때문에 공부하라 잔소리를 하시는 것입니다.


당장은 여러분 앞에 놓인 돌부리를 부모님이 치워줄 수 있지만 그 시간이 영원한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 스스로 돌부리를 치워야 할 때를 생각해 무엇이 되었던 


공부하고 배울 수 있는 여건에서 최대한 많이 공부하고 배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3. 공부는 기회를 보는 눈을 만들어 준다.


인생을 살다 보면 누구든지 세 번의 기회는 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그 기회를 잡기 위해 노력하거나 고민을 합니다. 


기회를 잡는데 성공하면 더 나은 삶을 살지만 실패하면 더 나은 삶을 살기란 힘듭니다.


기회를 잡기 못하다니 참 안타깝습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안타까운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이 기회임을 인식했으나 능력이 부족하여 시도조차 못하고 포기하는 경우와


본인에게 이것이 기회인지 아닌지조차 모르고 지나쳐버리는 경우입니다.


전자는 그나마 능력 부족을 한탄하여 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이라도 하지만 


후자의 경우, 기회를 보는 눈이 없었기 때문에 앞으로 찾아올 나머지 기회도 계속 놓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느 정도 공부를 하여 지식 축적되면 능력 부족으로 포기하는 경우나 기회를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줄어듭니다. 그래서 아는 것이 힘이라는 것입니다.




#4. 학벌은 여러분이 입고 있는 옷이나 마찬가지


아쉽게도 한국은 학벌 위주의 사회입니다. 서성한중경외시라는 대학 서열이 정해져 있습니다.


여러분이 어느 대학에 재학 중이고 졸업했느냐는 여러분이 입고 다니는 옷처럼 취급을 받습니다.


깔끔하고 좋은 옷을 입고 다니는 사람이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듯이


이름 있는 대학의 졸업장은 여러분에게 더 많은 기회를 줍니다.


물론 평생 동안 그런 것은 아닙니다. 졸업 후 시간이 지날수록 어느 대학을 나왔느냐보다 쌓아온


경력이 더 중요해집니다. 하지만 사회 초년생이 나중에 더 좋은 경력을 쌓게 되는 것도 초년생 시기에 마주치는 


기회의 차이가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두가 어떻게든 좋은 대학을 가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5. 아직 하고자 하는 일을 찾지 못했다면 공부부터 해야 한다.


네 번째에서 말한 것의 연장선상입니다만 여러분 확실한 꿈과 목표를 정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요즘은 직업 관련 체험학습을 하며 앞으로 여러분이 가질 꿈과 직업에 대해 교육을 하며


하루라도 빨리 꿈과 하고자 하는 직업을 찾을 것을 강요합니다.  


하지만 그런 강요에 의해 급하게 찾은 꿈과 직업은 오히려 여러분에게 독이 됩니다. 


하고자 하는 일은 천천히 찾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시기의 문제일 뿐 누가 되었던 하고 싶은 일은 반드시 생기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언제 뭘 하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대학이라도 잘 가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진정하고 싶은 일이 생겼는데 그 뜻을 펼쳐보지도 못한 체 본인의 의사에 맞지 않는 일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6. 여러분은 공부하기 가장 좋은 시기


배움은 다 때가 있다는 말을 들어봤을 것입니다. 


물론 성인이 된 후에 공부를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상당히 많은 장애물에 부딪히게 됩니다.


예외적인 경우도 종종 있지만 여러분은 공부만 하면 됩니다.


성인이 된 후에 공부를 하면 시간이 항상 부족합니다. 


돈도 벌어야 하고 사회적 위치에 따라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역할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거기에 소모한 후에 남는 시간을 쪼개서 공부를 해야 합니다.


게다가 뇌는 10대 후반과 20대 초반에 최전성기에 도달합니다.


기억력, 암기력, 이해력 등 한 마디로 두뇌 회전이 쌩쌩하게 되는 시기입니다.


이렇게 좋은 시기이니 공부를 빡세게 해야 하는 것입니다.




#7. 종류와 방법만 다를 뿐 모든 것은 공부를 해야 이룰 수 있다.


가끔 '공부가 적성에 맞지 않아 다른 것을 찾아 보려고 한다'라고 말을 하는 학생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공부에 대해 대단히 오해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공부가 적성에 맞지 않는 게 아니라 그 학생이 공부하고 있는 분야가 본인에게 맞지 않는 것입니다.


진정 공부가 적성에 맞지 않는다면 다른 무엇을 해도 결국에는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학교 공부와 본인이 찾아본 다른 일들도 결국 종류와 방법만 다를 뿐 공부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학교 성적이 잘 안 나와서 좋은 대학에 진학하기 힘들 것 같아 제빵을 선택한 학생이 있습니다.


제빵 학원에 가면 뭐가 다를까요? 학교 공부와 분야만 다를 뿐이지 결국 제빵에 대해 공부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무엇을 하던 결국 공부는 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8. 지금도 부자들은 자녀에게 엄청난 교육비를 투자하고 있다.


2014년 미국 가정이 평균적으로 자녀 교육비에 지출한 금액은 대략 연소득의 1.97%입니다.


더 꼼꼼히 들여다보면 미국 상위 1% 계층은 연소득의 5.7%를, 중산층(상위 40~60%)는 1.13%를 교육비로


지출했습니다. 계층 간 교육비 지출 비중이의 차이도 크지만 연소득 금액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금액으로 환산하면 그 격차는 더욱 큽니다.


한국은 자녀 교육비에 지출한 연소득 금액 대비 평균 비중이 미국보다 클 것입니다.


미국이나 한국이나 다른 부분에서 소비 패턴의 변화는 있어도 자녀 교육비에 대한 소비 패턴의 변화는 거의 없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교육에 대한 투자를 중요하게 생각할까요?


그것은 교육이 부를 물려주는 것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철저한 교육이 부를 유지하거나 더욱 큰 부를 가져오게 해줍니다.


머리가 가벼우면 인생이 무겁습니다. 그리고 지갑에 있는 돈은 누가 가져갈 수 있지만 머리속의 지식은


아무도 가져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공부해야 하는 것입니다.  



 

#9. 과거가 없는 오늘은 없고 오늘이 없는 미래도 없다.


현재 여러분은 어떤 하루를 살고 있는가요?


만족스러운 사람도 있고, 불만족스러운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에 만족해 안주하거나 불평을 해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의 현재는 여러분의 과거가 쌓여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현재가 만족스럽다면 과거의 하루하루를 성실하게 보냈다는 것이고 현재가 불만족스럽다면 그렇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조금 더 생각해본다면 성실한 오늘이 쌓여야 만족스러운 미래가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만족스러운 미래를 만들고 싶다면 오늘 공부를 하면 됩니다.




#10. 공부는 평생 해야 하는 것


과거에는 한 가지 일을 평생 직업으로 하는 것이 가능한 시대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여러분이 한 가지 직종에 종사하다가 언제든지 상황이 바뀔 수 있는 시대입니다.


평생 직업이라는 개념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 시대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꾸준히 공부를 해서 대비를 해야 합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계속 자기 계발을 괜히 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공부를 하지 않는데 나중에 공부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전혀 불가능한 말은 아니지만 지금 안 하는 사람은 나중에도 안 합니다.


그러니 지금부터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11. 장애물이 없는 삶은 없다.


모두가 어려움 없이 삶을 살아간다면 행복하겠지만 살면서 필연적으로 많은 어려움에 부딪칩니다.


그리고 그 어려움은 여러분의 삶을 피폐 만들기도 한 단계 성숙시키기도 합니다.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우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지식입니다. 아는 것이 많은 이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쉽게 찾지만


반대의 경우 해결 방법을 찾기 못해 어두운 동굴을 헤매듯 헤매게 됩니다.


게다가 난관을 해결하느냐 못하느냐는 결국 삶의 격차를 만듭니다.


그것이 누적되면 삶의 질에서 크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12. 여러분이 맡은 역할은 공부


여러분은 가끔 이런 말을 합니다.


"도대체 왜 내가 공부를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도대체 왜 여러분이 공부를 해야 하는지 모르겠는데' 왜 그런 여러분이 공부를 해야만 하는지


저는 알 것 같습니다. 


어느 날, 가장으로 집안의 경제를 떠받치던 아버지께서 오셔서 여러분께 이야기를 하십니다.


"도대체 왜 내가 돈을 벌어야 되는지 이유를 모르겠다."


그리고 어느 날 항상 나를 챙겨주시고 집안의 살림을 하시던 어머니께서 여러분께 말씀을 하십니다.


"도대체 내가 왜 집 청소와 너의 빨래를 해주고 밥을 챙겨주고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물론 맞벌이 부부도 많고, 남성이 전업주부 역할을 하는 가정도 많으나 편의상 예를 들은 것이니 오해는 없길 바랍니다.)


여러분은 위의 이야기를 듣는다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당황스럽지 않은가요?


당황스럽다면 왜 당황스러운가요? 당연히 경제적 활동을 해야 하는 아버지께서 그만 두실까 봐인가요?


어머니께서 여러분의 옷과 식사를 제대로 안 챙겨주실까 봐인가요?


만약 맞는다면 왜 그렇게 생각하셨나요?


아마도 아버지와 어머니께서 저런 역할을 하는 게 당연한 것이라 생각해서였겠지요.


그렇습니다. 여러분과 부모님은 가족이라는 혈연 공동체 안에서 살아가고 있고 그 공동체에는


나름 각자의 암묵적인 역할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께 주어진 암묵적인 역할은 공부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부모님께 어떤 역할을 바라고 있다면 여러분도 당연히 여러분의 역할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여러분이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는 차고도 넘칩니다만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여러분이 공부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봤습니다. 


여러분 공부가 어렵다고, 힘들다고 피해서는 안됩니다.


지금의 공부와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이 여러분의 앞길을 빛내줄 거름이 될 것입니다.



+ Recent posts